확장영역 열기

krpia

도움말
도움말 검색 도움말

한국 고대사 연구의 양대 고전

삼국사기·삼국유사(이병도 역)

제목
삼국사기·삼국유사(이병도 역)
저자
김부식 저,일연 저,이병도 역주
발행처
두계학술재단
발행년도
1999-10-15
이용권구매

개인서비스이용권을 구매하면 제품을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기관회원으로 로그인할 경우 소속 기관(도서관)에 ‘제품 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주제분류

  • [키워드]

    #한국고대사
  • [KRpia 기본분류] 역사∙지리 > 고대
  • [KDC ] 역사 > 아시아 / 한국 > 삼국시대 (고대하) 57 BC-936 Sam-Kuk Period

제품특징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대한 국역본은 수십 종에 이르지만 한국 사학의 초석을 닦은 두계 이병도 선생의 역주본은 간행 50여 년이 넘는 오늘날까지도 단연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문 교정과 역사적 사실에 대한 본격적인 역주는 여타 역주본에서 찾아볼 수 없는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어 고대사 연구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참고서입니다.

제품소개

『삼국사기』는 김부식이 편찬한 왕실과 통치자 중심의 관찬 사서로 『고려사』, 『조선왕조실록』과 더불어 우리 역사 3대 정사 중 하나이며, 『삼국유사』는 고려시대 승려인 저자 일연이 직접 발로 뛰어 수집, 편찬한 풍부한 민간전승자료를 담고 있습니다. 두 자료에 대한 국역본은 수십 종에 이르지만 한국 사학의 초석을 닦은 두계 이병도 선생의 역주본은 간행 50여 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단연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문 교정과 역사적 사실에 대한 본격적인 역주는 여타 역주본에서 찾아볼 수 없는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어 고대사 연구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참고서입니다.

저자소개

김부식
고려 의종(毅宗) 때의 문신·학자.문과에 급제. 사록(司錄)·참군사(參軍事) 등을 거쳐 직한림(直翰林)·우사간(右司諫)을 지냈다. 동왕 23년 삼국사기(三國史記) 50권을 편찬하였으며, 의종 즉위년(1146) 낙랑군개국후(樂浪郡開國候)에 봉하여지고 인종실록(仁宗實錄)의 편찬을 주재하였다. 중서령(中書令)에 추증되고 인종 묘정(廟庭)에 배향(配享)되었다.

일연
고려시대의 승려이자 학자로 처음의 법명은 견명(見明). 1277년(충렬왕 3)부터 충렬왕의 명에 따라 청도 운문사(雲門寺)에서 1281년까지 살면서 선풍(禪風)을 크게 일으켰다. 이때 〈삼국유사〉를 집필하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저서로는 화록(話錄), 게송잡저(偈頌雜著), 중편조동오위(重編曹洞五位), 조파도(祖派圖), 대장수지록(大藏須知錄), 제승법수(諸乘法數), 조정사원(祖庭事苑), 선문염송사원(禪門拈頌事苑), 삼국유사(三國遺事)가 있다.

수록내용

삼국사기 역주본(2책), 삼국유사 역주본(1책) 수록
삼국사기 원전(전50권), 삼국유사 원전(전5권) 텍스트 및 이미지 수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