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영역 열기

krpia

도움말
도움말 검색 도움말

다산 정약용의 국토사랑

대동수경

제목
대동수경
저자
정약용 저,북한사회과학원 고전연구소 역
발행처
여강출판사
발행년도
2001-08-01
이용권구매

개인서비스이용권을 구매하면 제품을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기관회원으로 로그인할 경우 소속 기관(도서관)에 ‘제품 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주제분류

제품특징

압록강, 두만강을 비롯한 우리나라 북부의 6대 강을 각각 서술
발원지부터 입해처, 원류, 지류 및 합류천 등의 명칭과 경유지역 연혁, 역사적 사건, 고적, 전설 등을 총망라
순 한글 번역과 전문가의 치밀한 주석

제품소개

『대동수경』은 다산 정약용이 우리나라 주요 하천의 연혁을 집중 연구한 역저로서 그보다 3년 앞선 『아방강역고(我邦疆域考)』와 함께 우리나라 역사 및 지리 연구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자료입니다. 역사 지리적 고증을 한 백과사전적인 지리지(地理志)로 국내외의 사서와 지리서 100여 종을 참고, 인용하고 있어 신뢰도가 더욱 높습니다. 더불어 고고학, 민속학, 서지학, 금석학, 고어(古語), 이두(吏讀), 신화, 전설 등 광범한 영역에 걸친 연구결과를 담고 있습니다.

저자소개

정약용
조선 말기의 실학자. 호는 다산[茶山]이다. 1789년 문과에 급제하여 부승지 등 벼슬을 지냈다. 그는 문장과 유교 경학에 뛰어났을 뿐 아니라 천문·지리·과학 등에도 밝아 진보적인 신학풍을 총괄 정리하여 집대성한 실학파의 대표자가 되었다.

그는 당시 금지한 천주교를 가까이한 탓으로 좌천되어 귀양을 갔으나, 귀양살이를 하는 동안 에도 [목민심서]를 비롯한 10여 권의 책을 저술하였다. 정약용은 40년 동안을 나라의 정치를 바로잡고 백성들의 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학문적으로 연구하여 많은 저서를 남긴 조선 최대의 정치·경제학자이다. 죽은 후 규장각 재학에 추증되었으며, 시호는 문도[文度]이다.

주요 저서에 [경세유표], [목민심서], [흠흠 심서] 등이 있다.

수록내용

대동수경 번역문(4권)
총 39만 자, 원문 이미지 수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