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영역 열기

krpia

도움말
도움말 검색 도움말

조선시대 불교가사의 조명

조선종교문학집성(불교편)

제목
조선종교문학집성(불교편)
저자
임기중 저
발행처
임기중
발행년도
2004-01-01
이용권구매

개인서비스이용권을 구매하면 제품을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기관회원으로 로그인할 경우 소속 기관(도서관)에 ‘제품 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주제분류

제품특징

조선시대 불교가사집성은 조선시대 불교집단이라는 특수집단의 언어와 문학에 대한 최초의 불교가사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연구서-가사문학원전-가사문학사전을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로 묶은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제품소개

한국의 가사문학은 불교가사에서 비롯되었으며 불교가사는 불교의 발원문에서 나왔습니다. 그리고 유가의 가사나 천주가사와 같은 외래종교의 가사와 동학가사를 비롯한 많은 민족종교의 가사가 모두 불교가사에서 비롯되어 불교가사의 문학적인 한 전통의 맥락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본 제품은 조선시대 특수집단의 언어와 문학에 대한 원전, 연구와 사전을 탑재한 최초의 가사문학 데이터베이스로 가사문학 가운데 불교가사를 집대성한 자료입니다. 불교문학 가운데 불교 가사작품 108편과 연구서-가사문학원전-가사문학사전을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로 묶은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저자소개

임기중
동국대학교 명예교수


전 동국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교수


전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소장


전 동국대학교 연구교류처장, 문과대학 학장, 동 대학원장


전 한국국어국문학회 회장


저서 : 『고전시가의 실증적 연구』, 『불교가사연구』, 『연행가사연구』, 『한국문학과 세계인식』, 『고려가요의 문학사회학』, 『경기체가연구』, 『가사문학연구사』, 『한국가사문학주해연구』(전20책), 『한국가사문학원전연구』, 『연행록 연구』, 『연행록 전집』 등

수록내용

원문 텍스트
국역문 텍스트
불교가사사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