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영역 열기

krpia

도움말
도움말 검색 도움말

중국 전국시대에 활약한 책사와 모사들의 문장을 모은 역사서

전국책(戰國策)

제목
전국책(戰國策)
저자
신동준 역
발행처
학오재
발행년도
2009-11-03
이용권구매

개인서비스이용권을 구매하면 제품을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기관회원으로 로그인할 경우 소속 기관(도서관)에 ‘제품 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주제분류

  • [키워드]

    #중국사
  • [KRpia 기본분류] 역사∙지리 > 통사
  • [KDC ] 역사 > 역사

제품특징

중국 전국 시대에 활약한 책사와 모사들의 문장을 모은 <전국책>의 완역본
서주, 동주, 진, 제, 초, 조, 위, 한, 연, 송, 위, 중산의 12개 나라 역사를 33권으로 정리한 도서
말과 행동을 좋은 표현으로 적은 일종의 일화집 형태 구성

제품소개

전국책은 중국 전국시대에 활약한 책사와 모사들의 문장을 모은 것으로, 전한시대의 유향이 서주, 동주, 진, 제, 초, 조, 위, 한, 연, 송, 위, 중산의 12나라 역사를 33권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 책에는 주로 주나라 원왕에서부터 진나라 시황이 여섯 나라를 멸하였던 시기까지 240여 년 간의 사실이 실려 있으며, 전국시대를 주름잡은 세객들의 활약상을 담고 있습니다.

춘추가 엄밀하고 정확한 역사서인 데 반하여,전국책은 그 시대 인물의 말과 행동을 좋은 표현으로 적은 일종의 일화집으로, 단순히 외교지략을 지득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치국의 병략을 터득하는 데 빼놓을 수 없는 고전입니다. 또한 전국책은 후대 문학에 심원한 영향을 주었으며, 사마천은 직접 이 사료를 사기에 반영하여 그 가치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송대 소순, 소식, 소철을 위시한 당송 팔대가의 고문운동은 직접 이 전국책의 문체를 본받고자 한 것처럼, 수많은 고사성어의 보고이자 고한문의 해독에 필수적 활용서인 전국책은 기본 한학 교재로서도 그 가치가 충분합니다.

또한 기존의 번역서들은 번역문과 원문 이외에 따로 지면을 할애하여 해제와 각주를 실어놓았으나 본서는 본문의 괄호 속에 주석을 요약해 싣는 협주방식을 채택해 고전은 어려운 것이라는 통념을 깨고 일반인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습니다.

저자소개

신동준
1956년 충남 천안에서 태어났다. 서울대 정치학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 정치부 기자로 활동했다. 동경대 객원 연구원과 서울대, 외국어대 강사를 거쳐, 2006년 현재 21세기 정치연구소를 열어 최고 통치권자에 관한 연구와 집필활동을 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통치학원론>, <삼국지통치학>, <조조통치론>, <중국문명의 기원>, <논어론>, <공자의 군자학> 등이 있다. 옮긴 책으로는 <자치통감 - 삼국지>, <춘추좌전>, <국어>, <실록 열국지>(편역) 등이 있다.

수록내용

총 33권, 530개 소분류 구성
번역문 60만자, 텍스트원문 16만 자 수록

동주책(東周策)
서주책(西周策)
진책(秦策) 5권
제책(齊策) 6권
초책(楚策) 4권
조책(趙策) 4권
위책(魏策) 4권
한책(韓策) 3권
연책(燕策) 3권
송위책(宋衛策)
중산책(中山策)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