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영역 열기

krpia

도움말
도움말 검색 도움말

임금과 신하의 정치, 철학에 대한 고민

(시대의 물음에 대한 답변,)책문

제목
(시대의 물음에 대한 답변,)책문
저자
김태완 지음
발행처
소나무
발행년도
2009-11-10
이용권구매

개인서비스이용권을 구매하면 제품을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기관회원으로 로그인할 경우 소속 기관(도서관)에 ‘제품 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주제분류

  • [키워드]

    #조선시대사
  • [KRpia 기본분류] 역사∙지리 > 조선시대
  • [KDC ] 역사 > 아시아

제품특징

일부의 책문에서 출제자와 출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일부 과거의 종류를 연보를 근거로 출제 시기를 추산
조종도의 책문은 문제를 재구성하여 수록
대책은 저자의 문집에서 발췌 (부록:'출전 문집' 참조)

제품소개

책문이란 조선 과거시험의 마지막 관문으로, 최종합격자 33명의 등수를 정하는 시험으로서, 국가의 비전에 대해 왕과 젊은 인재들이 나눈 열정의 대화였습니다.

이 책은 수많은 책문 가운데 지금의 현실에도 유효한 15편을 엄선해, 각 편마다 왕의 물음(책문)과 선비들의 대답(대책), 역자의 해설(책문 속으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선시대의 왕과 젊은 인재들이 당시의 절박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국가개혁의 방안을 묻고 답한 고전자료를 한글세대에 맞게 쉽게 번역하고, 당시의 시대상황과 그 시대에 등장했던 인물들의 '감춰진 이야기들'등 재미있는 읽을 거리를 제공하였습니다.

저자소개

김태완
1964년 경북 봉화에서 태어났다. 고등학교까지 봉화에서 마치고, 서울로 올라와 숭실대학교 철학과에서 공부했다. 퇴계선생의 일화를 들으며 자라나서 율곡선생의 책문을 연구해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 동안은 대학에서 꾸준히 강의해왔지만, 지금은 배운 것을 사회에 봉사할 방법이 무엇인지 열심히 찾고 있다. 한편으론 자연에 대한 천석고황泉石膏?을 다스릴 수 없어, 자연으로 돌아가 주경야독할 궁리도 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중국철학우화》, 《상수역학》, 《도교》(이상 공역), 《중국문장가열전》 등이 있다.

수록내용

총 13장으로 구성
각 장마다 2책문, 1대책의 총 26책문, 15대책으로 구성
25만여 텍스트 수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