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영역 열기

krpia

도움말
도움말 검색 도움말

가사 원전의 수집부터 주해까지, 일용 임기중 교수의 50년 연구의 역작

한국역대가사문학집성

제목
한국역대가사문학집성
저자
임기중 저
발행처
임기중
발행년도
2005-10-01
이용권구매

개인서비스이용권을 구매하면 제품을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기관회원으로 로그인할 경우 소속 기관(도서관)에 ‘제품 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주제분류

제품특징

"한국역대가사문학집성" 은 그동안 미정리, 미발표된 가사 작품을 임기중 교수가 36년간의 수집, 연구를 통해 집대성한 자료로서, 약2,800여 편의 가사 작품을 개별 작품마다 원문 텍스트는 물론 임기중 교수의 상세한 주해와 함께 영인본 이미지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또 고전시가의 역사주의적 연구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개별 작품 원본의 확정, 원본의 재구성, 원본의 오류 제기, 이본의 족보 작성, 작품 주해 작업까지 그간 임기중 교수의 방대한 연구 성과를 모두 반영하였습니다. 실로 우리 국문학사에서 가사문학 연구에 한 획을 긋는 불멸의 연구자료임을 자부합니다.

제품소개

『한국역대가사문학집성』은 그동안 미정리, 미발표된 가사 작품을 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임기중 명예교수가 30여 년간의 수집, 연구를 통해 집대성한 자료로서, 약 2,800여 편의 가사 작품을 개별 작품마다 원문 텍스트는 물론 임기중 교수의 상세한 주해와 함께 영인본 이미지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본 제품에 실린 영인본 이미지는 아세아출판사에서 『역대가사문학전집』(전51권)이라는 이름으로 3차에 걸쳐서 필사본전집, 고활자본전집, 현대활자본전집으로 분류 간행되어 1998년에 완간 된 바 있습니다. 『한국역대가사문학집성』은 책으로 출판된 영인본을 디지털화하고, 원문 텍스트를 한글 고어를 그대로 살려 유니코드 기반으로 입력하고, 원문의 이해를 돕기 위해 상세히 주석까지 붙인 자료로서 종이책으로는 도저히 출판할 수 없을 정도의 방대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또한 문학사적으로는 고전시가의 역사주의적 연구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개별 작품 원본의 확정, 원본의 재구성, 원본의 오류 제기, 이본의 족보 작성, 작품 주해 작업까지 그간 임기중 교수의 방대한 연구 성과를 모두 반영하였습니다.

저자소개

임기중
동국대학교 명예교수


전 동국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교수


전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소장


전 동국대학교 연구교류처장, 문과대학 학장, 동 대학원장


전 한국국어국문학회 회장


저서 : 『고전시가의 실증적 연구』, 『불교가사연구』, 『연행가사연구』, 『한국문학과 세계인식』, 『고려가요의 문학사회학』, 『경기체가연구』, 『가사문학연구사』, 『한국가사문학주해연구』(전20책), 『한국가사문학원전연구』, 『연행록 연구』, 『연행록 전집』 등

수록내용

총 2,800여 편의 가사문학 작품 수록
약 33,000여 면의 원문 이미지 수록
임기중 교수의 상세한 작품 주해 수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