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영역 열기

krpia

도움말
도움말 검색 도움말

한국 역사의 독자성과 시대상을 반영한 학문적 연구물

한국문화사대계

제목
한국문화사대계
저자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대표집필
발행처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발행년도
2010-10-20
이용권구매

개인서비스이용권을 구매하면 제품을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기관회원으로 로그인할 경우 소속 기관(도서관)에 ‘제품 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주제분류

  • [키워드]

    #한국통사
  • [KRpia 기본분류] 역사∙지리 > 통사
  • [KDC ] 역사 > 아시아

제품특징

내용 및 분량에 따라 上,下권을 분리
대한민국의 정치, 경제, 과학, 기술, 예술, 언어, 문학, 종교 및 철학 등 전 분야를 총 망라

제품소개

8.15해방 이후 한국 학계가 우리 역사의 독자성을 찾으려고 노력하던 시기에 제작된 제품으로, 각 특수분야를 분류사 체계로 엮음으로써 민족문화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높였고 한국학 연구를 촉진시켰습니다.

한국민족의 기원으로부터 개화기 전후시기까지를 연구대상으로 삼아, 70명에 이르는 전문연구자들이 전공 분야에 대해 정리하여 한국학 초석 역할을 담당하였습니다. 한국문화사대계는 1960년대 중반 이후의 정치/경제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한국 역사의 독자성을 찾기 위해 노력하던 시점에서 시대상을 반영한 학문적 연구물입니다.

저자소개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민족문화연구원은 1957년 <고려대학교 한국고전국역위원회>로 출발하여, 1963년 <민족문화연구소>로 확대·개편된 이래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 전통문화를 현대적 시각에서 탐구하는 구심점으로서 꾸준한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왔다.

<민족문화연구원>은 국어국문학, 한국사, 한국사상, 민속학 등 한국학 각 분야의 연구 역량을 집결하고, 전세계적 한국학 정보 네트워크의 핵심기능을 갖춤으로써 국제화·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한국학 연구의 세계적 중심으로 거듭나고 있다.

수록내용

전 7권, 75 목차구성, 1406 페이지 구성
본문 내 903개 도표이미지, 1074개 주석 추가 수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