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책이야기

  1. 홈
  2. 책이야기
  3. 신간
  4. 금주의 신간

금주의 신간

실력의 배신 : 왜 우리는 열심히 노력해도 여전히 불행한가? 표지
  • 청구기호 :379.51 -18-11
  • 서명 :실력의 배신 : 왜 우리는 열심히 노력해도 여전히 불행한가?
  • 저자 :박남기 지음
  • 역자 :
  • 발행사항 :쌤앤파커스(2018.12.)

도서요약정보

  • 실력은 노력만이 아니라 타고난 재능과 특성, 부모님, 학교 선생님, 우연히 만난 주위 사람, 행운 등 많은 요인이 작용한 결과로 형성된다. 이 책은 실력이 개인의 의식적인 노력의 결과이고, 따라서 자신이 쌓은 부(명성, 권력 포함) 또한 자신만의 것이라는 착각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준다. 지금껏 우리 사회가 그토록 공정하고 정의로운 것이라 믿었던 실력주의에 대한 환상을 직시하고 한국 사회의 거대한 불평등의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목차

  • 머리말  
     
    제1부 실력의 배신  
     
    1. 실력주의 사회는 공정한가?  
    실력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측정되는가 | 한 줄 세우기 vs. 여러 줄 세우기 | 무엇이 제대로 된 한 줄 세우기인가  
     
    2. ‘노오력’ 무한가능론 해체  
    실력주의 사회의 그림자 | 노력만으로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 | 노력개인책임론과 노력무한가능론 | 실력주의의 역설 | 부와 소득 양극화의 근본 원인  
     
    3. 학벌 타파는 왜 실패했나?  
    학벌, 학력, 실력 | 학력주의에 대한 오해 | 학벌주의는 실력주의의 반대말이 아니다 | 학벌 타파 운동의 한계와 부작용 | 블라인드 채용의 부작용과 대안  
     
    제2부 신실력주의 사회로 가는 길  
     
    4. 신실력주의 사회란 무엇인가?  
    개인의 성공을 함께 나누는 사회 | 신실력주의 사회의 목표 | 수정된 공동체주의 | 보상과 배분의 공정성 찾기 | 사회적 책임감을 길러주는 교육  
     
    5. 교육개혁을 위한 올바른 질문  
    교육 문제는 왜 갈수록 악화되는가? | ‘완벽한 실력주의’라는 환상 | 우리가 꿈꾸는 미래, 그리고 교육이 가야 할 길 | 저출산, 고령화 시대의 교육 방향 | 학습효율성을 어떻게 높일 것인가?  
     
    6. 교육개혁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1의 길에서 제4의 길까지 | 한국 교육의 르네상스를 향하여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교육개혁의 추진 방향 | 한국형 교육개혁을 모색하다 | 교육개혁을 위한 몇 가지 접근법 | 교육개혁의 성공 조건  
     
    제3부 다음 세대를 위한 교육정책  
     
    7. 창의 인재 육성  
    창의 인재를 육성하는 목적 | 창의 인재 육성에 대한 오해 | 교사 주도 수업에 대한 오해 | 우리 교육이 맞닥뜨린 현실 | 창의력은 지속과 반복에서 나온다 | 시대적 요청에 응답하는 교육과정  
     
    8. 대입 정책이 가야 할 길  
    일제강점기의 입학 경쟁 | 해방 이후의 대입전쟁 | 미국 대학의 학생 선발 투쟁사 | 프랑스의 대입 제도 개혁 | 인도와 브라질의 사회적 약자 선발 | 범위형 대입 제도와 신실력주의 사회 | 과거가 들려주는 이야기  
     
    9.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  
    학생 행복의 뿌리 | 행복의 뿌리를 튼튼하게 해주는 거름 |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행복해지는 비결  
     
    주  
    참고문헌
챗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