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지역과의 지식정보 네트워크 구축
국회도서관, 17개 시‧도 교육청과 ‘정보고속도로’ 완성
국회도서관은 4월 21일 경상남도교육청과의 지식정보의 공유와 독서문화의 확산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은 지식정보의 공유와 독서문화의 확산을 위한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과의 업무협약을 마무리하는 의미있는 자리였습니다.
국회도서관과 경상남도교육청의 포괄적 업무협약식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영상회의로 진행됐습니다. 이번 협약에서 국회도서관과 경상남도교육청은 지식정보자원의 공유와 효율적 공동 협력 체제 구축 등을 통한 독서문화 확산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국회도서관은 2018년 7월 25일 서울특별시교육청과의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2021년 4월 21일 경상남도교육청과의 업무협약까지 17개 시·도 교육청과의 업무협약 체결을 모두 완료했는데요. 이에 따라 시·도 교육청 산하 일선 학교에서 언제 어디서든 국회도서관의 디지털정보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업무협약에 따라 17개 시·도 교육청 소속 교육기관과 시·도 교육청 산하 2900여 개 지역학교는 ‘협약기관 PC 인증 아이디’를 제공받아 국회전자도서관의 도서와 원문 데이터베이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정보자원 공유를 활성화하고, 독서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 및 홍보활동 등도 지속적으로 추진될 계획입니다.
국회도서관은 17개 시·도 교육청과의 국가 지식정보자원의 공유 및 협력과 더불어 전국 약 5000개의 도서관을 연결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자도서관 협의체인 「한국학술정보협의회」의 발족 이후 지식정보 공유 및 지역 간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국회도서관은 전국 어디서나 국회전자도서관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