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의 미래 말인가요? 시민들에게 달려 있죠.” 한준호 국회의원 추천도서
“당시 대통령의 말씀 자료의 내용은 경제수석이 작성한 ‘소득주도 성장과 최저임금 증가의 긍정적 효과가 90%’였다.… 이 자료는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으로 가장 피해를 본 자영업자의 소득 변화를 제외하고 임금근로자만을 따로 추려 만든 일종의 통계 왜곡된 자료임이 밝혀지게 되었다. …결국은 소득주도성장의 근거 자체가 흔들리는 시발점이 되었다.” 유경준 국회의원 추천도서
“아직도 매년 우리나라의 산림 면적과 비슷한 면적의 산림이 파괴되고 있다. 과연 우리가 미래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그들의 방식을 방해하지 않고 있는가? 14세기 인류는 종교 개혁과 더불어 토지 이용 체계를 개혁하였고 숲과 나무를 보호하기 시작하였다. 저자는 숲의 역사를 통해 우리도 탄소중립과 지속가능성을 위한 개혁이 필요함을 피력하고 있다.”
“이 책은 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경제정책, 글로벌 공급망, 경쟁, 공정, 노동시장, 금융시장, 인구구조, 통상정책 등의 요인을 다루는 8개의 장으로 구성되며, 각 장의 말미에 심화노트를 제공하여 해당 주제를 보다 깊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일반 국민이 바라는 재판 절차의 공정함이란 무엇일까요. 그것은 판사의 공감 능력일 것입니다. 판사가 당사자를 의사소통의 상대방이라고 생각하며 그들의 말을 들어 주고 공감할 때 법정은 진정한 의미에서 소통의 장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은 이러한 저자의 자기 고백입니다. 억울한 사람의 아픔과 슬픔에 공감하고 보듬어 주는 것이 ‘법의 눈물’이라는 저자의 의견에 공감하며 상처의 치유를 위해 이런 법의 눈물을 우리 국민들이 많이 경험하였으면 합니다.”
"이 책은 효율적인 증세의 방향뿐 아니라 재정건전성 문제의 핵심이 지속 가능한 경제의 성장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한 국가의 조세수입은 그 나라 국민의 소득 규모에 의해 제약되는 것이며, 이러한 주장은 학자들 간에도 큰 이견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사회가 고도화되고 진보할수록 정부지출과 국가채무 총량이 증가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그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GDP 성장률보다 빠른 속도로 증가할 때 비로소 재정적 위험이 온다는 시각에서 조세와 재정의 미래를 바라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