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책 이야기

  1. 홈
  2. 책 이야기
  3. 서평

서평

전문가 서평 상세보기 테이블로 서평, 서평자, 발행사항으로 구성
서명
블록체인 혁명 :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을 뛰어넘는 거대한 기술
서평자
경영정책 전문가 박윤호
게시일
31 호(2018-07-01)
블록체인 혁명 :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을 뛰어넘는 거대한 기술
  • 청구기호 :332.178 -17-1
  • 서명 :블록체인 혁명 :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을 뛰어넘는 거대한 기술
  • 편·저자 :돈 탭스콧, 알렉스 탭스콧
  • 발행사항 : 을유문화사(2017-02 )
  • PDF : 『전문가 서평』 - 31호.pdf
  • 상세보기 > 워드 클라우드 > 전문가정보데이터베이스

추천도서

서평자

경영정책 전문가 박윤호 (대한경영자문 대표)

서평

인터넷이 개발된 이래로 이메일, 월드와이드웹, 닷컴, 소셜 미디어, 모바일 웹,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 등의 IT기술들은 검색, 협업, 정보교환, 거래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크게 줄여주고 인터넷사업 활성화를 가져왔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사이버 범죄가 날로 증가하여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반도체 처리능력이 매년 배로 늘어난다는 무어의 법칙은 사기꾼과 절도범의 능력 또한 배로 늘린다는 무어의 위법(Moore's Outlaws)을 낳아 스팸메일, ID도둑, 디도스 공격을 하는 좀비파머, 해커 등 다양한 사이버 범죄자들이 출현하게 되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보안이 강화된 새로운 인터넷 기술이 출현하여 안전한 거래가 이루어지기를 원해왔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인터넷 세상을 ‘정보의 바다’에서 ‘가치의 바다’로 전환되도록 하여 디지털 혁명을 가능하게 할 블록체인(Block Chain) 기술을 다루고 있다.  
 
블록체인이란 블록(Block)에 일정시간 동안 확정된 거래내역의 데이터를 투명하게 생성하고 저장하여 모든 참여자에게 전송하는 개방형 기술이며, 인터넷에 가치를 담고 있는 월드 와이드 원장(World Wide Ledger)이 되어 거래당사자들 간에 가치를 교환할 수 있게 하는 신기술로 설명하고 있다. 이 기술은 나카모토 사토시라는 익명을 사용하는 사람이 P2P식 전자결제 시스템을 위해 만든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에 처음 적용하였다.  
 
복식부기의 발명으로 자본주의와 국민국가가 성장하였듯이 블록에 경제적인 거래를 기재하는 블록체인의 디지털 분산 원장기술은 금융 산업은 말할 것도 없고 의료보험, 출생 및 사망 증명서, 식품원산지 표기 등 코드화될 수 있는 것은 모두 기록할 수 있어 다양한 산업 분야의 혁신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정치에 있어서도 디지털 지갑(digital wallet)을 만들어 선거권자에게 토큰이나 코인을 할당하는 방식으로 투표에 활용할 수 있고, 음악저작권의 관리를 단순화하는 등 블록체인 기술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혁명을 가져올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 될 것이다.  
 
하지만 기술의 미성숙, 정부의 간섭, 인센티브의 부족, 사이버 범죄에의 악용 등이 블록체인 발전을 가로막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분산형 패러다임의 리더들이 경제 및 제도적 혁신을 일으킬 필요가 있다. 블록체인이 활성화되기에는 아직 법률적으로 모호한 부분이 있고, 관련 인프라 구축이 미흡하며, 표준이 부재하고 데이터에 대한 국가 및 국제 규제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 국회, 관련 부처, 관련 기관, 기업들이 서로 보완하고 협력하여 블록체인 기술이 경제, 사회 전반에 조기 정착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을 뛰어넘는 블록체인의 개념과 세계적인 추세, 발전가능성과 장애 요인 등에 대해 알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책인 것으로 생각된다.

챗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