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전체메뉴

국회도서관 홈으로 책이야기 신간 금주의 신간

금주의 신간

국회도서관에 입수된 신간자료 정보를 주 1회 제공합니다.
(자료조직과 : 02-6788-4226)

메타버스의 시대 : 미래의 부와 기회를 선점하는 7대 메가트렌드 표지

  • 메타버스의 시대
  • - 저자 : 이시한 지음
  • - 발행사항 : 다산북스(2021)
  • - 청구기호 : 303.4833 -21-16

도서요약정보

다니던 회사를 퇴사하고 아바타 의상 디자이너가 된 프리랜서, 아바타에게 입힐 명품을 사기 위하여 돈을 쓰는 학생, 가상공간에서 집을 짓고, 가상 직장을 다니는 게임을 즐기는 주부, 화성처럼 꾸민 가상 오피스에 아바타를 보내 출근하는 직장인, 그리고 투자가 허용된 지 반년 만에 완판된 메타버스 속 강남땅까지! 코로나19 장기화로 더욱 가속화된 비대면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에 힘입어 ‘메타버스’ 이슈가 비즈니스 지형은 물론, 우리 삶 자체를 뒤흔들고 있다. 네이버가 운영하는 ‘제페토’에는 전 세계 165개국 2억 명 이상의 이용자가 방문하며, 메타버스의 대중화에 기여한 미국 게임업체 ‘로블록스’는 이용자가 직접 게임을 개발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어 이용자 중 2020년 소득 상위 300명이 약 10만 달러의 수익을 달성했다. 2025년 메타버스의 시장 규모는 현재의 6배인, 약 311조원 이상까지 성장하리라 예측된다. 구글, 삼성, 네이버 등 세계적인 기업이 메타버스에 사활을 거는 이유 역시 가상과 현실이 융합하는 이런 큰 변화를 거스를 수 없다고 판단한 데 있다. 이렇듯 메타버스는 인간과 사회를 근본부터 바꾸는 이슈이지만, 그에 비해 아직 대중에게는 친숙한 개념이 아니다. 메타버스를 최첨단 기술 그 자체나 투자(혹은 투기) 대상으로만 간주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은 메타버스가 대중의 일상은 물론, 연결과 소통 방식 등에서 필연적이고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전방위 ‘혁명’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 나아가 메타버스가 불러올 미래를 대중의 눈높이에 맞게 개인의 삶, 일, 관계 등 인문적 관심에서 살펴보면서 기술적 전망이나 투자 가치보다 근본적인 의미를 짚어냄으로써 개인과 사회가 메타버스 시대를 어떻게 이해하고 대비해야 할지에 관한 통찰을 전하고자 한다. 유튜브 ‘시한책방’으로 잘 알려진 지식 큐레이터이자 비즈니스 트렌드 분석가인 저자는 재미와 깊이를 놓치지 않는 탁월한 전달력과 핵심을 꿰뚫는 분석을 바탕으로 메타버스에 관한 모든 것을 가장 친절하고 알기 쉽게 이 책 한 권에 담아냈다. 저자는 메타버스 시대의 도래를 산업혁명 이후 인터넷, 스마트폰에 이은 인류의 3대 혁명이라고 규정한다. 또한 새로운 부와 기회의 흐름을 알기 위해 기술이나 비즈니스 측면에 더해 인문학적 분석을 더해야 더욱 근본적으로 전망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 책을 통해 메타버스 시대에 인간과 사회가 어떻게 변화할지, 미래 비즈니스 생태계가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에 관한 거시적인 관점은 물론, 메타버스를 선도하기 위해 기업이 갖추어야 할 전략과 메타버스 네이티브가 되어 내 일과 사업을 확장하는 방법에 관한 통찰 역시 얻을 수 있다.

목차

프롤로그. 메타버스 세상으로 들어가기 전에

■ 1강. 메타버스에 올라타는 골든타임이 왔다

1. 메타버스, 도대체 뭔가요?
2. 어디까지가 메타버스인가요?
3. 영화로 미리 구현된 메타버스
4. 기술 발전 방향의 삼각측량으로 예측하는 메타버스 라이프

■ 2강. 메타버스를 결정 짓는 7대 메가트렌드:
메타피아 METAPIA

1. 멀티 아바타 Multi-Avatar
2. 확장 경제 Extended Economy
3. 쌍방향 Two-way interaction
4. 익명성 Anonymity
5. 플레이 미션 Play mission
6. 유사현실 In similar life
7. 동시성 At the same time

■ 3강. 메타버스 비즈니스 I:
메타버스에서는 어떻게 돈을 벌까?

1. 내 아바타는 구찌를 입는다: 아바타 아이템 거래
2. 메타버스에 내 가게가 나온다면: 가상공간 사용료
3. 광고, 메타버스에 스며들다: 가상과 현실을 잇는 마케팅
4. 디지털 강남 분양이 시작된다: 가상 부동산 거래
5. 가상화폐가 돈이 된다!: 가상화폐의 도전과 금융권의 응전
6. 예술품 거래에서 게임머니까지: NFT 거래

■ 4강. 메타버스 비즈니스 II:
메타버스는 산업에 어떤 기회를 가져올까?

1. 역사상 교육에 가장 최적화된 플랫폼: 가상 교실과 비대면 교육
2. 100년 전 확립된 회사의 시스템을 바꾸다: 가상 오피스와 재택근무
3. 연결의 방식을 재정의하다: 새로운 꿈의 무대
4. 무거운 산업에 가벼움을 입히기: 제조 및 건설 혁신
5. 메타버스의 진정한 포텐셜: 무한히 확장하는 커머스

■ 5강. 메타버스 리딩 기업의 생존 전략

1. 메타버스 인문학: 문제는 기술이 아니라 사람이다
2. 메타톤을 구현하라: 빠르게 시도하고, 판단하고, 정리한다
3. 권한의 파괴적 혁신: 결정권자를 바꿔라
4. 메타버스 라이프 가이드: 메티즌의 삶을 도와라

■ 6강. 대메타버스 시대, 성공적인 항해의 조건

1. 메타버스 프런티어: 호기심을 따라가라
2. 프렌치 카페의 메타지앵들: 듣고, 그 후에 말하라
3. 룰 메이커: 규칙은 지키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이다
4. 정복자가 아닌 적응자가 승리한다: 알아채고, 스며들고, 반응하라

에필로그 메타버스 시장으로 나아가기 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