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책이야기
신간
금주의 신간
국회도서관에 입수된 신간자료 정보를 주 1회 제공합니다. (자료조직과 : 02-6788-4226)
뇌과학에 기반한 최적의 학습법을 소개한다. 저자들은 학습 능력의 차이는 ‘타고난 머리’가 아닌 ‘뇌 사용법’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하며, 새로운 지식을 뇌의 ‘장기 기억’에 저장하는 기법과 학습의 장애물인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는 방법 등 구체적인 학습법을 제시하고, 급변하는 교육 현장을 분석하여 최적의 학생 지도 기술을 알려준다.
이 책에 쏟아진 찬사들어가며: 뇌과학으로 열어가는 새로운 학습의 길제1부 뇌과학으로 풀어보는 학습의 비밀제1장 학생이 제대로 배우지 못하는 이유학습: 신경세포 사이에서 연결 고리를 만드는 과정배우고 연결하기장기 기억 vs. 작업 기억작업 기억을 믿지 마라│교육자를 위한 수업 팁 ①│ 기억해내기 학습법│교육자를 위한 수업 팁 ②│ 적으면서 기억해내는 연습KEY IDEAS제2장 작업 기억이 학습 속도를 결정한다작업 기억에는 한계가 있다작업 기억의 차이가 학습 능력을 결정한다장기 기억으로 작업 기억을 강화하는 법개인의 학습 속도에 맞춘 차별화 교육공부할 때 음악을 들어도 될까수업 내용을 세분화하라│교육자를 위한 수업 팁 ①│ 작업 기억 용량이 작은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수업 전략│교육자를 위한 수업 팁 ②│ 작업 기억 용랑이 작은 학생을 위한 필기 수업 요령│수업 점검│ 짝지어 바로잡기KEY IDEAS제3장 서술적 경로 강화하는 법능동적 학습에 대한 오해서술적 학습 체계: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가장 빠른 방법장기 기억 확장하는 법수업 중 짧은 휴식으로 해마를 쉬게 하라벼락치기 공부가 오래가지 못하는 이유좋은 교육의 모순신체 운동의 중요성이상적인 능동적 학습 비율│교육자를 위한 수업 팁 ①│ 학생의 정신적 재충전을 돕는 간단한 활동│교육자를 위한 수업 팁 ②│ 차례차례 대답하기│수업 점검│ 생각하고 짝지어 이야기 나누기KEY IDEAS제2부 두뇌 발달에 맞춘 효과적 공부법제4장 미루는 습관 고치기미루기, 최대의 적미룰 때 뇌에서 벌어지는 일미루는 습관을 고치는 동기 부여 방법│교육자를 위한 수업 팁 ①│ 포모도로 기법으로 미루는 습관 고치기│교육자를 위한 수업 팁 ②│ 교실에서 미루는 습관을 고치는 방법│수업 점검│ 어려운 과제 잘게 나누기KEY IDEAS제5장 두뇌의 진화 과정이 공부에 중요한 이유평생 두뇌가 발달하는 과정배우지 않아도 모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이유어려운 자료일수록 교육자 주도 수업으로교육자 주도 수업에서 학생 주도 수업으로│교육자를 위한 수업 팁│ 학생들을 계속 집중시키는 법│수업 점검│ 직접 지도 수업 방법KEY IDEAS제6장 생각하지 않아도 답이 나오게 하는 법서술적 경로 vs. 절차적 경로서술적으로 시작해 절차적으로 마무리하라단계적으로 수준을 높이는 개념 습득법절차적 기억을 강화하는 최고의 방법설명할 수 있다고 이해하는 것은 아니다서술적 학습과 절차적 학습을 혼합하라│교육자를 위한 수업 팁 ①│ 그래픽 오거나이저를 활용해 스키마 구축하기│교육자를 위한 수업 팁 ②│ 끼워 넣기 연습, 시간을 두고 반복하기 수업의 이유 설명하기KEY IDEAS제3부 뇌과학이 찾아낸 새로운 교육의 힘제7장: 공부하는 분위기 조성하는 법절차적 학습의 힘을 형성하는 습관생산적인 수업 분위기 만드는 법뜻밖의 보상으로 도파민을 유발하라반항하는 학생 다루는 법│교육자를 위한 수업 팁│ 수업 절차 가르치는 법: 번호대로 줄 서기KEY IDEAS제8장: 유대감을 기르는 협동 학습의 힘학습에는 좋은 스트레스가 필요하다사회 정서적 학습이 스트레스를 줄인다사회적 기술을 기르며 스트레스 조절하는 법│수업 점검│ 협동 학습 계획하기KEY IDEAS제9장: 효율적인 온라인 수업의 비밀실시간 온라인 수업 vs. 녹화 영상 수업멀티미디어 학습: 들으면서 볼 때 가장 잘 배운다온라인 수업 체계 세우는 법실시간 온라인 수업: 직접 지도와 가장 가까운 방법녹화 영상 수업: 상호작용이 중요하다온라인 수업에서 주의를 집중시키는 법학생의 평가와 참여 유도하기실시간 온라인 수업과 녹화 영상 수업 혼합하기│교육자를 위한 수업 팁 ①│ 온라인 수업 플랫폼에 빠르게 적응하는 법│교육자를 위한 수업 팁 ②│ 비판적인 눈으로 TV, 동영상 보기│교육자를 위한 수업 팁 ③│ 학생들이 동영상을 만들게 하자│수업 점검│ 동영상 수업 만들기KEY IDEAS제10장: 탄탄한 수업 계획 세우는 법경로 계획하기여정 안내하기: 수업 차례 만들기결승선에서두뇌를 재구성하는 교육의 힘마치며: 배우고 연결하기부록 A: 협동 작업 중에 학생이 스스로를 지키는 법부록 B: 교육자를 위한 점검 목록감사의 말미주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