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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상세화면으로 제목, 기관명, 보도일, 첨부파일로 구성
제목
우리나라 고속도로 정체가 가장 심한 곳 서평택Jct→용담터널으로 정체구간 길이는 27km에 달해…전체 정체구간의 15.3%
기관명
송석준 국회의원
보도일
2018-09-03
첨부파일
­-우리나라 고속도로의 정체구간 길이는 평일과 주말 모두 합쳐 8개 노선 25개 구간 176km
­-다음으로 정체가 심한 곳은 서울외곽선 김포영업소→송내 구간 정체구간 길이 12km, 남해선 산인Jct→창원1터널 구간 정체구간 길이 12km, 서울외곽선 송파→하남Jct 구간 정체구간 길이 10km, 서울외곽선 하남Jct→송파 구간 정체구간 길이 10km 순
­-정체구간이 가장 긴 고속도로는 서울외곽선으로 평일과 주말을 통틀어 정체구간 길이가 61km에 달해
­-정체구간 선정기준은 평일/주말 모두 40km이하로 평일은 1시간 이상, 월 8일 이상 주말은 2시간, 월 4일 이상 정체가 발생했을 경우

□ 우리나라 고속도로 중 어느 구간이 가장 정체가 심할까?

○ 3일 한국도로공사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자유한국당 송석준 의원(경기 이천시)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고속도로의 정체구간 길이는 평일과 주말 모두 합쳐 8개 노선 25개 구간 176km에 이르는데 그 중 정체가 가장 심한 국간은 서해안선 서평택Jct→용담터널로 정체구간 길이는 27km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정체구간의 15.3%를 서평택Jct→용담터널 구간이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 다음으로 정체가 심한 곳은 서울외곽선 김포영업소→송내 구간 정체구간 길이 12km, 남해선 산인Jct→창원1터널 구간 정체구간 길이 12km, 서울외곽선 송파→하남Jct 구간 정체구간 길이 10km, 서울외곽선 하남Jct→송파 구간 정체구간 길이 10km 순인 것으로 밝혀졌다.

○ 그리고 정체구간이 가장 긴 고속도로는 서울외곽선으로 평일과 주말을 통틀어 정체구간 길이가 61km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 고속도로 정체가 심각함에도 대부분의 정체구간 확장공사는 2020년 이후나 계획되어 있거나 아직 확장공사 자체도 미정인 경우가 많아 확장공사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 한편 정체구가 선정기준은 평일/주말 모두 40km이하로 평일은 1시간 이상, 월 8일 이상 주말은 2시간, 월 4일 이상 정체가 발생했을 경우이다.

□ 송석준 의원은 “고속도로는 국민의 발이고, 산업과 물류 발전의 초석”이라며 “조속히 정체구간 확장공사를 시행하여 고속도로 정체로 인해 발생하는 혼잡비용을 줄이고, 고속도로 본연의 기능에 부합하도록 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 참고자료 : 첨부파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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