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입법서비스

  1. 홈
  2. 입법서비스
  3. 국회의원·입법부
  4.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상세화면으로 제목, 기관명, 보도일, 첨부파일로 구성
제목
충남 논산,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최종 선정
기관명
김종민 국회의원
보도일
2018-08-31
첨부파일
- 충남 논산, 100년 먹거리 기반 마련
- 국내 최초 국방 국가산업단지, 국방 산업 메카로 발돋움

❍ 국토교통부는 오늘(31일) 산업입지정책심의회를 개최하여 충남 논산을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 그동안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국회의원(충남 논산․계룡․금산)과 충남도는 2016년부터 국방산업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하며 후보지를 논산 연무읍 일원으로 단일화 하고 국방부, 국토부 등과의 업무 협의를 거치는 등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 또한, 대선 과정에서 국방 국가산업단지의 당위성을 역설하여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되도록 하였다.

❍ 충남 논산의 이번 후보지 선정은 국방관련 정책기관 및 연구소가 집적화되어 있어 전력지원체계산업 육성이 용이하다는 지리적 이점이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되면 국책기관이나 정부 산하기관을 유치할 가능성이 높으며, 정부가 직접 투자해 기업 유치에 필요한 기반시설을 큰 예산 부담 없이 확보할 수 있게 된다.

❍ 충청남도의 국방산업단지 조성 선행연구 결과에 따르면, 국방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면 관련 기관 및 기업 유치로 약 2조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함께 15,000여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으로, 제대군인을 포함한 예비창업자의 창업공간 확대,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경제 발전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 충남 논산은 육군훈련소, 국방과학연구소 등 공공기관 관련 기업과 국방산학융합원 등 지원기관을 유치하여 국방 Biz-Complex 조성을 통해 국방 R&D 역량 및 방산기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며,

❍ 향후 산업입지정책심의회의 전문가들이 제시한 조정 의견에 따라 보완을 마친 후 세부 사업계획 수립, KDI의 예비타당성조사, 환경영향평가, 부지 확보를 위한 토지이용협의 등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될 예정이다.

❍ 김종민 의원(충남 논산·계룡·금산)은 “이번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선정은 논산이 우리나라 비무기 전력지원체계분야 국내 최대 허브로 자리매김 하는 첫 출발점”이라며, “국방 국가산업단지의 필요성이 충분히 반영된 결과인 만큼 논산의 100년 먹거리인 국방 국가산단 지정이 조속한 시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상세화면으로 이전글 다음글로 구성
이전글
다음글
챗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