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입법서비스

  1. 홈
  2. 입법서비스
  3. 국회의원·입법부
  4.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상세화면으로 제목, 기관명, 보도일, 첨부파일로 구성
제목
KOBACO, 당기순손실 해마다 지속적으로 발생
기관명
송희경 국회의원
보도일
2018-10-17
첨부파일
송희경 의원“코바코, 경영혁신 과감하게 추진해야”

지상파 방송광고 판매를 대행하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가 해마다 수십억 원의 적자를 내면서 경영수지가 악화되고 있어 경영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송희경 의원(자유한국당)이 KOBACO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코바코의 광고매출은 해마다 줄어드는 반면 영업손실은 크게 늘어 2015년을 제외하고 한해도 빠짐없이 당기손순실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 표 : 첨부파일 참조

연도별 손익현황을 보면, 2014년 117억 원, 2015년 82억 원, 2016년 156억 원, 2017년 187억 원, 올해 6월말 기준 46억여 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하는 등 당기순손실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 표 : 첨부파일 참조

이에 대해 KOBACO 측은 국내경제 및 광고시장 정체, 주요 대기업의 글로벌 마케팅 집중, 모바일 환경 구축, 종편 성장과 IPTV나 인터넷 광고 급증 등 매체환경 격변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송희경 의원은 “악화되고 있는 경영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고정자산 운영수익 증대와 지속적인 예산절감 등 경영효율화 조치를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KOBACO는 지난해 11월 감사원 기관운영감사에서 지적된 공사창립기념일 및 노조창립기념일 유급휴일 미 운영을 위한 복무규정 개정과 지방조직 통폐합 등 처분요구에 대한 후속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  <끝>

※ 별첨자료 : 첨부파일 참조
챗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