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입법서비스

  1. 홈
  2. 입법서비스
  3. 국회의원·입법부
  4.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상세화면으로 제목, 기관명, 보도일, 첨부파일로 구성
제목
요양보호사 처우개선 국회토론회 개최
기관명
오제세 국회의원
보도일
2018-12-03
첨부파일
- 요양보호사,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과 근로환경 개선이 급선무
- 2022년 요양보호사 공급부족 사태 대비해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오제세 의원(더불어민주당 청주시서원구)은 요양보호사의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과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요양보호사 처우개선 국회토론회”를 개최했다.

오 의원은 우리나라의 노인장기요양제도가 10년동안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했다고 평가하면서 요양기관 종사자의 평균임금이 낮을뿐만 아니라 특히 요양보호사의 경우 근로여건이 열악하거나 장시간 노동으로 인한 휴게시간이 부족하는 등 아직도 처우개선점이 많다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우리나라 요양보호사는 약 36만여명(2017)이 활동하고 있지만 2022년 53만명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돼 공급부족이 예상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이제까지 열악한 근로환경과 노동조건, 상대적으로 낮은 처우 등을 극복해야 향후 저출산, 초고령 사회에 걸맞는 선진화된 노인장기요양제도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 의원은 오늘 국회토론회를 통해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요양보호사에 대한 처우개선 근본적인 대책이 논의되기를 기대하며, 무엇보다도 노인장기요양 관련 가입자, 운영자, 종사자 모두가 공감하고 만족할 수 있는 정책대안이 모색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챗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