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입법서비스

  1. 홈
  2. 입법서비스
  3. 국회의원·입법부
  4.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상세화면으로 제목, 기관명, 보도일, 첨부파일로 구성
제목
소년 보호사건 기록과 증거물 열람 주체를 명시한 소년법 개정안 대표발의
기관명
주승용 국회의원
보도일
2018-12-05
첨부파일
- 소년 보호사건 관련 소년 및 피해자 권리 제고 필요

주승용 국회 부의장(4선, 여수을, 행정안전위원회)은 5일, 소년 보호사건 기록 및 증거물에 대한 열람·등사권의 주체를 명시하도록 하는 「소년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했다.

현행 「소년법」에 따르면, ‘소년 보호사건의 기록과 증거물은 소년부 판사의 허가를 받은 경우에만 열람하거나 등사할 수 있다.’고 정하고 있으나, 열람·등사의 신청 주체에 대하여는 규정이 없고 열람·등사의 허가가 전적으로 소년부 판사의 재량에 맡겨져 있어 권한남용의 우려가 있다.

오늘 발의된 개정안은 기록 및 증거물의 열람·등사 신청의 주체로 사건 본인, 보호자, 보조인 또는 피해자를 명시하여 법문에서 명시한 주체 이외의 자에 의한 열람·등사를 제한함으로써 소년 보호사건의 비공개원칙을 보장하려는데 개정안의 목적을 두고 있다.

주 부의장은 “현재 소년 보호사건의 피해자가 민사사건 증거 확보를 위해 관련 기록과 증거물을 열람·등사하려면 소년부 판사의 허가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피해자를 추가 명시하여 피해자의 열람이 원활할 수 있도록 개선하려는 것이다.”며, “개정안을 통해 소년 및 피해자의 권리가 모두 개선되길 바란다.”고 밝혔다.<끝>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상세화면으로 이전글 다음글로 구성
이전글
다음글
챗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