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입법서비스

  1. 홈
  2. 입법서비스
  3. 국회의원·입법부
  4.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상세화면으로 제목, 기관명, 보도일, 첨부파일로 구성
제목
'도시재생과 스마트시티 구축의 성공방안 모색' 토론회 성료
기관명
송석준 국회의원
보도일
2019-06-05
첨부파일
송석준 의원, ‘도시재생과 스마트시티 구축의 성공방안 모색’ 토론회 성료
- 5일 국회규제개혁포럼 공동대표 임종성 의원과 함께 개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구현 방안 계속 논의할 것”

□ 송석준 국회의원(자유한국당・이천)은 5일 임종성 의원(더불어민주당・경기 광주시을)과 함께 국회규제개혁포럼 주최로 4차 산업혁명 제2회 전문가라운드테이블 ‘도시재생과 스마트시티 구축의 성공방안 모색’ 토론회를 개최해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스마트시티 추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 송석준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 첫 토론회 때는 스마트시티 건설이 대한민국을 글로벌 리더로 부상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는 데 의견을 모았다”며 “이번 2차 전문가라운드테이블에서는 정부와 학계, 업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들을 모시고 마련한 자리인만큼 스마트시티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과 방향제시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 임종성 의원은 “스마트시티는 국민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의 핵심 정책”이라며 “세계적인 스마트시티 조성에 대한 정부의 의지가 명확한 만큼, 신속한 제도 개선을 통해 스마트시티와 도시재생의 성공을 이끌어야 한다.”고 밝혔다.

○ 발제를 맡은 권혁진 국토교통부 도시정책관은 ‘스마트시티 정책 추진현황 및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권 정책관은 정부의 스마트시티 조성, 확산을 위해 중점 추진 중인 주요 정책 및 사업(▲과감한 규제개선  ▲혁신 성장 동력 R&D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국가 시범도시 추진)에 대해 설명했다.

○ 이어 스마트시티 추진과 관련해 개인정보 보호(Privacy)와 정보약자 문제(Smart divide), 비용주체(Cost) 등 우려사항과 해결 노력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 김이탁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기획단장은 발제를 통해 도시재생사업은 스마트시티 기술을 융합하는 공간과 플랫폼을 제공하고, 스마트시티 기술은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도시의 삶의 질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적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토론회는 권혁진 도시정책관과 김이탁 단장이 발제를 맡았으며, 김갑성 4차산업혁명위원회 스마트시티특별위원장이 좌장을 맡았다.

○ 토론에는 김도년 교수(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와 조대연 단장(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스마트시티 사업단), 이재용 센터장(국토연구원 스마트공간연구센터), 송영선 회장(한국상용SW협회), 양유길 상근부회장(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이은영 대표(오픈메이트), 김훈 전무(인프라닉스) 등이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끝>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상세화면으로 이전글 다음글로 구성
이전글
다음글
챗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