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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주민 안전 위협하는 소촌건널목 입체화공사 갈등 해결책 마련

- 세차례에 걸친 현장 간담회 끝에 주요 쟁점사안 합의
- 전기시설 관리동과 엘리베이터 설치는 별도사업으로 추진키로

지역 주민들의 통행 안전을 위협하고 교통약자들의 이동권을 제약하고 있다는 비난으로 공사가 중단되었던 광산구 소촌건널목 입체화공사 갈등이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되었다.

김동철 의원(바른미래당 광산구 갑)은 30일(화), 그 동안 논란이 되었던 광산구 소촌건널목 입체화 공사에 대한 관계 기관 간 합의안을 도출하고 정상화 계기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2010년부터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함께 국·시비 239억원을 투입해 철길건널목 안전과 교통흐름 개선을 위한 공사를 진행해 왔다. 그러나 올해 3월 공사현장의 거푸집이 제거 되면서 도면상에서 느끼지 못한 문제점들이 노출되기 시작했다. 진출입부의 경사도 문제를 시작으로 계단부 급경사 문제, 소방차 진출입 불가의 문제, 전기·배수 시설물 관리동 위치의 문제, 좁은 인도 등 시간이 지날수록 다양한 문제로 갈등이 확대되었다.

주민들은, 비록 좁은 도로였지만 평지에서 통행하던 과거가 더 좋았다며 급경사와 좁은 인도, 시야를 가리고 소음을 야기하는 전기·배수 관리동 이전 등을 요구하며 공사 중단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이에 김동철 의원은 지난 7월 5일 1차 간담회를 시작으로, 12일 2차간담회, 29일 3차 간담회에 이르기까지 세 차례 현장을 방문, 철도시설공단 및 광주시, 광산구의 관계자들과 함께 대책 마련을 위한 협의를 진행했다.  김동철 의원은 “관련 규정 위반이나 설계상 하자가 없더라도 주민의 안전과 불편을 초래하는 일은 결코 있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하고 나아가 “시대에 뒤떨어진 시공으로 미관상 흉물스러운 시설물들은 반드시 개선되어야 한다”며 지역주민들과 입장을 같이 했다.

철도시설공단과 광주시는 추가 예산 부담과 분담율, 공사기간 연장에 따른 간접비용 발생 등을 이유로 주민 요구사항에 소극적인 태도로 나왔지만, 김동철 의원이 이용섭 광주시장과 협의하고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을 직접 만나 설득한 끝에 해결의 단초를 마련하게 되었던 것이다.

7월 29일(월) 3차 현장간담회에서 도출한 합의안을 보면,

첫째, 진출입부 경사로 개선은 시공시 최대한 완화하고, 캐노피 설치로 미끄럼 방지대책을 세우기로 했다. 둘째, 소방차 진출입 문제는 신흥동 철길 옆 도로를 완전개통 시키기로 하고, 김동철 의원은 특별교부세 추가 확보를 위해 적극 노력하며,  시·구의 협력으로 개통을 앞당기기로 했다. 셋째, 양측 계단 급경사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엘리베이터를 별도사업으로 추진해 설치하기로 했다. 넷째, 전기·배수 시설관리동 건물은 최대 1/3 이상 축소 건축해서 인도와 노폭을 확보하고 추후 별도사업으로 이전하기로 합의를 이뤄 냈다.

주민들은 이에 따라 공사중지 요구를 철회하고, 추가 사업들이 정상적으로 이뤄 질 때까지 지켜보기로 결정함에 따라 소촌건널목 공사로 인한 현장의 갈등은 일단락되었다.

김동철 의원은 “어려운 결정에 합의해준 기관들의 노력을 평가하면서, 주민들의 기대와 신뢰를 지킬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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