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입법서비스

  1. 홈
  2. 입법서비스
  3. 국회의원·입법부
  4.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상세화면으로 제목, 기관명, 보도일, 첨부파일로 구성
제목
천성산 지뢰제거 재추진 된다
기관명
서형수 국회의원
보도일
2019-09-17
첨부파일
천성산 지뢰제거 재추진 된다 (舊, 양산포대)

서형수 의원, 공군본부와 재추진 협의
서 의원,“공군본부, 연내 양산시 등 추가 협의 후 작전 반영 뜻 밝혀”
“조속한 지뢰제거로 주민안전 확보하고 양산시민에게 생태환경 돌려드릴 것”

○ 서형수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남 양산을, 국토교통위원회)이 ‘천성산(구, 양산포대) 지뢰제거’ 재추진을 위한 협의에 들어간다고 17일 밝혔다.  

- 서 의원은 지난 2012년 진행되었다가 종결된 천성산 지뢰제거 작전에 대해 국방부에 재추진을 요청하고 공군본부(이하 “공본”)와 협의해 온 결과, 이날 공본이 양산시 등 관계기관과 추가 협의 후 작전에 반영할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 이에 따르면, 공본은 관계기관과 오는 10월까지 추가 협의를 마친 뒤, ‘지뢰제거 작전 소요(2020년 이후)’에 반영해 올해 연말 합동참모본부(이하 “합참”)에 보고하게 된다. 합참의 작전부대 지원 보강 등이 이뤄지면 내년께 지뢰제거 사업이 재추진될 전망이다.  

○ 천성산 지뢰제거 작전은 과거 방공유도탄 부대에 매설된 지뢰를 제거하는 사업이다.

- 구 양산포대(양산시 평산동 산 171-3번지 외 3필지)에는 약 4만7,802㎡ 면적에 총 4,547발의 지뢰가 매설되어 있었으나, ‘1차 지뢰제거 작전’(‘02년,’03년)과 ‘2차 지뢰제거 작전’(‘12년)에서 총3,901발을 제거해 현재 646발이 남아있다.  

- 이에 양산시가 지난 2018년 3월 천성산 추가 지뢰제거 작전 시행을 공본에 건의했으나, 공본은 지뢰제거작전 우선순위(재탐색 미실시 16개 부대)와 가용 부대 등을 고려해 부정적 입장을 보여 왔다.

○ 이에 서 의원이 공본으로부터 2012년 당시 천성산 지뢰제거작전 결과 자료를 보고받고, 작전의 부진한 실적(목표 654발 중 8발, 1.2%)과 보완사항을 지적하며 지뢰제거 작전 반영을 적극적으로 촉구해 재추진 협의가 이뤄지게 됐다.  

○ 서 의원은 “조속한 지뢰제거 추진으로 주민안전 확보하고 양산시민에게 천성산 생태환경을 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끝)
챗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