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한 정보가 있으신가요? 국회도서관 소장정보부터 전자자료까지 다양한 지식정보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의정활동에 필요한 자료를 어디서 찾을지 고민되셨다면, 입법 지원서비스 메뉴를 확인해보세요. 국회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의회·법률정보부터 AI 분석까지, 국회의 입법 활동을 뒷받침하는 전문정보를 모았습니다.
어떤 책을 읽을지 고민되시나요? 국회의원 추천도서부터 전문가 서평, 북 큐레이션과 전자책·오디오북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책과 함께하는 지식문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회도서관을 처음 이용하신다면 이용자마당을 확인해보세요. 이용 시간과 자료실 안내 등 도서관 이용에 필요한 정보와 각종 신청·참여 서비스를 확인하고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국회도서관은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요? 국회도서관의 역사와 역할, 조직 및 주요 업무부터 대외활동까지 국회도서관의 모든 것을 한눈에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전체메뉴
책이야기
새로 들어온 책
금주의 신간
국회도서관에 입수된 신간자료 정보를 주 1회 제공합니다. (자료조직과 : 02-6788-4226)
《누구나 개인주의자가 된다》는 집단적 이익이나 개별적 생존의 문제에 갇힐 수 없는 고유하고도 독립적인 개인의 자유란 무엇인지 소개한다. 그리고 한국 사회에 절실하게 요구되는 개인주의의 덕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핀다. 당면한 이슈나 일상의 소재를 가지고 개인주의의 구체적인 실천을 도모하는 한편, 과학기술과 인공지능이 주도하는 시대를 앞두고 스스로 반성하고 사유할 줄 아는 ‘인간다운 개인’의 가치를 역설한다. 경쟁을 통한 이득을 넘어 나 자신의 삶과 마주하고, 타인과 함께 살아가는 윤리를 모색하는 이 책은 ‘가장 나다운 것이 곧 인간다운 삶이 되는’ 길을 보여주는 지침서다.
들어가는 글 시대의 왜곡이 개인들에게 던지는 질문, “그대들, 어떻게 살 것인가” 1장 개인주의란 무엇인가 근대문명의 코어이자 자유와 평등의 주체 개인주의는 어떻게 등장했고 몰락하는가 근대인의 정체성, 개인ㆍ시민ㆍ인간 2장 우리는 어떻게 개인이 됐는가 이디오테스, ‘바보’로 불리는 개인의 탄생 ‘유한한’ 개인의 ‘절대적’ 고양 ‘개인의 연대기’로서의 문학 신민에서 개인으로, 근대문명의 지각변동 과학 공동체가 마련한 휴머니즘 개인주의, 민주주의ㆍ휴머니즘과 짝을 이루다 이성의 ‘공적’ 사용과 개인의 ‘이동’ 가능성 이성의 ‘사적’ 사용에서 ‘도구적’ 사용으로 이성과 공감에 바탕을 둔 휴머니즘 ‘자연상태(생존)’에서 ‘사회계약(공존)’으로 ‘진보’라는 이름으로, 시장경제와 개인의 성장 욕망이 이끄는 자본주의 사회의 풍경 3장 개인은 지금 어떤 시대를 사는가 흩어지는 동시에 비슷해지는 개인들 돈키호테, 현실과 대결하려는 개인들의 모델 소비자들의 ‘차별짓기’를 통한 개성의 실현 죽지도 살지도 못하는 ‘자동화된 삶’ 멍청함은 어떻게 ‘키치’가 되는가 데이터교도와 디지털 파놉티콘의 세계 ‘거대한 추상화’에서 한 인간의 ‘구체성’으로 4장 개인주의 사용을 위한 15가지 제안 1. 교양, 인간다움을 지키는 마지막 보루 2. 인공지능, 정신이 아닌 물질의 승리 3. 과학기술, 파괴의 기계인가 공생의 도구인가 4. 이미지, 민낯을 가리는 전시의 세상 5. 거창한 표현들, 삶을 지배하는 언어의 난무 6. 트렌드, 개인의 창의성을 가로막는 허상 7. 얼룩말 무늬, 달팽이들을 위한 최소한의 약속 8. 자존심, 개인으로서 살아가기 위한 윤리 9. 모동숲, 게임으로 알아보는 개인주의 사용법 10. 강한 선택, 삶과 사회에 대한 근본적 책임 11. 강한 평가, 자기와의 올바른 관계 정립 12. 거리두기, 개인주의 문화 정착을 위한 기회 13. 경제의 민주화, 바람직한 미래사회의 기초 14. 증여, 세계공화국으로 나아가는 조건 15. 장미, 이름으로 다 포괄할 수 없는 깊이 나오는 글 비대면 시대의 길목에서 마주하는 인간의 얼굴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