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책이야기
신간
금주의 신간
국회도서관에 입수된 신간자료 정보를 주 1회 제공합니다. (자료조직과 : 02-6788-4226)
국제 정치, 경제, 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에도 기업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연구가 진행된다고 해도 인간의 중재 없이 스스로 굴러가는 것처럼 기록된다. 이는 사람이 포함되면 기업의 역사는 칭송 일색으로 치달을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은 기록적이고 문서적인 역사, 문화 분석을 바탕으로 하면서 인류학자의 사람 중심적인 다국적 자본주의 연구, 지역의 관점과 관행, 권력과 저항의 상호작용 등을 함께 다룬다. 이 과정을 거치며 저자는 코카-콜라의 자취를 따라 세계 자본주의 시스템의 지도를 그린다. 따라서 이 책은 코카-콜라라는 기업의 역사인 동시에, 세계 자본주의 시스템의 변화 과정을 담은 역사서이기도 하다. 코카-콜라가 만든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보틀링 공장의 현지화 과정, 마케팅을 통한 현지 기업 장악 등의 내용도 자세히 소개한다. 전 세계인이 코카-콜라를 마시면서 동시에 어떤 사회, 문화적 영향을 받았으며, 그들의 삶이 어떤 방향으로 변화했는지 이해할 수 있다.
PROLOGUE 머리말PART 1코카-콜라 보틀링 시스템과 프랜차이즈의 논리PART 2코카-콜로니제이션을 중재하다 국가 발전과 코카-콜라의 전후 세계화 중재하기PART 3“전 세계에 코카-콜라를 사주고 싶다” ‘The Real Thing’과 1960년대의 혁명PART 4인도화하거나 인도를 떠나라 국수주의자, 포스트식민주의 인도에 도착한 코카-콜라를 반대하다PART 5모든 병마다 있는 사람 콜롬비아 코카-콜라 보틀링 공장의 노동과 신자유주의적 폭력PART 6코카-콜라가 아니라 생존에 필요한 물 신자유주의 인도에서의 제품화, 소비, 환경 문제PART 7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적인 사회 저항 끝나지 않은 싸움Thanks to 감사의 글 축약 주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