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 이미지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국회도서관 홈으로 책이야기 신간 금주의 신간

금주의 신간

국회도서관에 입수된 신간자료 정보를 주 1회 제공합니다.
(자료조직과 : 02-6788-4226)

줄 서서 보는 그림의 비밀 : 예술가의 이름값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표지

  • 줄 서서 보는 그림의 비밀
  • - 저자 : 이정우 지음
  • - 발행사항 : two Rabbits(투래빗)(2025)
  • - 청구기호 : 700.688 -25-3

도서요약정보

렘브란트부터 뱅크시까지 11명의 예술가를 ‘타고난 전략가’로 재조명하며, 이미지와 퍼포먼스가 어떻게 브랜드가 되었는지를 탐구한다. 예술가들의 전략은 오늘날 SNS, 마케팅, 개인 브랜딩과 맞닿아 있으며, 예술이 전략으로 작동하는 방식을 드러낸다.

목차

PROLOGUE. 세상은 왜 어떤 예술가만 기억하는가

PART 1. 렘브란트는 왜 D에 집착했을까
• 왜 이 그림은 2000억에 팔렸을까
• 어떤 이름은 왜 오래 기억되는가
• 몰락 뒤에 다시 이름을 세우는 법
■ Art Note             렘브란트의 이름값을 만든 전략

PART 2. 권력을 기획한 손, 자크 루이 다비드
• 격동의 시대, 그는 왜 가장 사랑받았을까
• 예술이 가장 강력한 정치가 될 때
■ Art Note             자크 루이 다비드의 이름값을 만든 전략

PART 3. 폴 세잔의 사과는 어떻게 미술사를 바꿨을까
-  관점 하나로 시장 판도를 바꾸다
-  길을 잃었을 때, 비로소 보이는 것들
-  본질에 집중한 MVP
■ Art Note             폴 세잔의 이름값을 만든 전략

PART 4. 반 고흐의 진정성은 왜 지금도 팔릴까
• 삶 전체를 브랜드로 만든 사람
• 《영혼의 편지》라는 최고의 마케팅 콘텐츠
• 사람을 줄 세우는 서사에는 법칙이 있다
■ Art Note              반 고흐의 이름값을 만든 전략

PART 5. 변기? 아니, 예술이다! 마르셀 뒤샹
-  위트로 무장한 형식의 파괴자
-  엘리트 집안 막내 아들의 기발한 미술 신 입성기
-  최초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Art Note             마르셀 뒤샹의 이름값을 만든 전략

PART 6. 살바도르 달리, 어디까지가 쇼였을까
• 100년 넘게 이어지는 셀럽 마케팅
• 더 큰 관심을 좇으며 성장한 달리
• 위기를 기회로, 기회를 승리로 이끈 전략
■ Art Note             살바도르 달리의 이름값을 만든 전략

PART 7. 상처를 시그니처로, 프리다 칼로
• 고통을 자신만의 미학으로 바꾸다
• 진정성이 왜 소비되는지를 보여준 예술가
• 그림을 읽는 인문학적 눈이 생긴다
■ Art Note              프리다 칼로의 이름값을 만든 전략

PART 8. 잭슨 폴록은 예술인가 자본인가
• 모든 것이 갖춰졌을 때, 가장 중요한 건 타이밍
• '잭 더 드리퍼', 원초적인 예술의 시작
• 브랜드를 완성한 외부 요소들
■ Art Note             잭슨 폴록의 이름값을 만든 전략

PART 9. 앤디 워홀, 미디어를 돈으로 바꾸다
• 가장 비싼 예술, 그 이면의 전략
• 하얗고 마른 너드남, 예술가가 되기로 결심하다
• 갤러리와 경매장을 모두 사로잡다
■ Art Note             앤디 워홀의 이름값을 만든 전략

PART 10. 무라카미 다카시는 예술가인가 CEO인가
-  브랜딩의 끝, 예술가의 이름이 전략이 될 때
-  무명의 신인, 전략을 수립하다
-  대중성과 예술성,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법
■ Art Note             무라카미 다카시의 이름값을 만든 전략

PART 11. 뱅크시는 왜 15억짜리 작품을 찢었는가
-  기존의 질서를 깨뜨려야 브랜드가 된다
-  아파본 자만이 진짜 위로를 건넬 수 있다
-  가장 성공적인 브랜드 피버팅
■ Art Note             뱅크시의 이름값을 만든 전략